모르면 손해인 가전제품 구매 지원 받는 방법 공개!
기억하면 삶이 윤택해지는 정보를 전달하러 온, 맙씨입니다.
혹시 여러분들 중, 현재 나에게 어떤 혜택이 지원 되는지 궁금하신 분 안 계신가요? 저의 경우, 예술인이지만 N잡을 하면서 새삼 '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사항이 세상에 존재는 하는지' 정말 무척이나 궁금했거든요...
그러던 와중에 알게된 꿀정보를 저 혼자만 알고 있기엔 아쉬워서 이렇게 남겨보고자 글 적게 되었습니다!
이에 이번 포스팅에서 기록해 볼 정보는 바로 "2024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" 입니다!
고효율 가전제품 지원 사업이란?
한국전력공사에서 진행하는 해당 사업은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, 2024.01.01일 부터 올해 12월 31일까지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- 그것의 구매비용을 일정비율에 맞춰 현금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라 이해하시면 편할 듯 싶습니다.
지원한도는 30만원으로 매년 갱신되는 것이 아닌, 차감되는 식이라 합니다. 또한 해당 사업의 예산이 모두 소진될 경우 지원신청이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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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출처 :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사이트 |
지원비율은 크게 두 항목으로 나뉘며, 각 항목에 해당되는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구매비용의 10% 지원
대상자 : 다자녀, 대가족, 출산가구
총 3개 유형(*해당 대상자는 사업예산이 조기 소진 시, 추가 신청접수 불가함.)
- 구매비용의 20% 지원
대상자 : 장애인, 독립/상이유공자, 기초생활수급자, 사회복지시설, 차상위계층, 생명유지장치
총 6개 유형
사업기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!
- 사업기간 : 2024년 3월 35일 ~ 2024년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
- 신청 가능한 가전제품 구매기간(구매일자) : 2024년 1월 1일 ~ 2024년 12월 31일까지 인정
10% 지원 대상자 중, 다자녀의 경우 3자녀 이상이 기준인걸로 예상되며- 나아가 출산가구는 자녀가 만 3세 이하일 경우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.
여기서 다자녀 중 막내가 성년일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한지는 확언할 수 없으나, 일단 확실한건 등본 상 같은 주소지에 들어와 있어야 복지할인 대상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.
모든 대상자들은 지원 비율은 상이하나, 동일하게 가구당 3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
여담 1 : 제가 이해하기로는...예를 들어, 각 제품들이 지원품목에 해당된다는 전제 하에- 24년도 1월~12월 내에 냉장고 100만원/ 전기밥솥 20만원/ 에어컨 150만원을 구매 했을 시, 총 270만원의 구매비용에서 10%(혹은 20%)의 비용을 신청자의 계좌로 이체해준다는 뜻이며-
여기서 지원금액의 한도가 가구당 30만원이니까, (10% 지원받을 시) 27만원을 24년도에 지원받고 나머지 3만원은 추후 2025년에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..!(본 예시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.)
지원 가능한 가전제품은 총 11가지이며(이미지 참고), 각 제품 당 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에 부합해야합니다. 앞의 2가지 기준에 맞는 제품임을 확인하려면 ➤여기서 구매한 제품의 모델명을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.
| 신청 시 준비서류
신청 가능한 대상자이며, 위의 지원 가능한 가전제품임을 확인 하셨다면- 아래의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 하셔야 합니다.(사회복지시설이 아닌, 개인이 신청할 시 해당됩니다.)
- 신청자 본인의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공무원증, 청소년증, 복지카드 등)
- 가전제품의 라벨(에너지 효율 등급, 모델명, 시행일자가 적힌 제품의 라벨 사진첨부)
- 가전제품의 제조번호(제품의 위쪽 혹은 아래, 측면, 내부에 붙어있는 S/N또는 Serial No.로 표기되어 있는 숫자를 촬영 및 사진첨부)
- 구매영수증
(구매 금액, 일시, 결제 승인번호, 사업자명 및 사업자번호 등이 모두 명시 되어있어야 하며, 현금영수증이나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이 해당)
- 거래내역서
(구매자명, 품목, 모델명, 구매금액, 구매일시, 사업자명 및 직인 등이 명시 되어있어야 하며, 수기(이하 손으로 쓴 것)는 인정 안됨)
* 거래내역서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매장별, 상이한 형태로 발급되는 경우가 있어서, 서류의 명칭이 "거래내역서"가 아니어도 지원 대상제품을 구매했다는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라면 문제 없고, 영수증 내역과 거래내역서의 내용은 동일해야 함.
**각 서류 예시는 ➤한전 지원사업 사이트의 신청방법에서도 확인 가능.
- 세대주 이외의 가구원이 신청할 경우, 주민등록등본 1부(24년도에 발급 받은 것이어야 하며, 모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린 후에 제출할 것)
*등본의 경우! ➤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하여 pdf 파일로 저장 및 인쇄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:)
필요한 서류는 여기까지 이며, 더욱 자세한 기준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한전에서 제공하는 "➤자주하는 질문"을 읽어보실 수 있으십니다.
여기까지가 대략적인 지원사업 설명이었습니다. 이제 마지막으로 신청 절차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.
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
▸ 지원 대상자 확인->서류준비 및 첨부->사업 신청 및 신청자 계좌등록->서류 검토->지원금 계좌로 지급
* 서류검수 , 지원금 지급을 위하여 추가적인 서류 보완요청이 올 수 있음.
* 보완요청 문자수신 후 2주 내에 보완신청하셔야 하고, 기간 내 미보완 시 무효처리 됨. (무효 후 재신청 필요)
혹, 신청과 관련된 사이트 주소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!
➤https://en-ter.co.kr/support/info/info01/info.do
➤https://en-ter.co.kr/support/apply/target/info.do
본 포스팅은 작성자의 주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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